보철치료 알아보기

보철치료 알아보기

보철치료란 사람의 치아가 손상되거나 소실되었을 때, 보형물인 인공치아를 삽입하여 그 치아의 기능 및 심미성을 회복해주는 치료입니다. 보철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잇몸질환, 사랑니, 충치 등으로 인한 원인이 생길 때입니다.

 

조금 더 빠른 이해를 돕고자 우리가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충치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물론 사람의 손상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충치를 방치하면 또 다른 충치가 생길 확률이 높고, 다른 치아를 향한 감염률도 높아지게 됩니다. 이때 하나의 충치로 인한 하나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 보철치료가 필요한 셈입니다.

보철치료와는 다른 성격을 가진 보존치료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종류에는 인레이와 온레이, 레진, 크라운이 있습니다.


인레이와 온레이 같은 경우에는 충치치료에 사용되며, 손상된 치아 일부 혹은 전체에 환자에게 맞는 재질을 덮어 씌우는 치료입니다. 반면에 레진은 충치의 손상 정도가 적을 때 사용하는 치료방법입니다. 크라운은 환자가 본인의 손상된 치아로는 씹는 힘을 내지 못할 때 필요한 치료방법으로, 치아의 손실정도가 높을 때 사용합니다. 보철치료와 보존치료의 차이점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보철치료에서 우리가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브릿지와 임플란트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브릿지는 치아가 완전히 빠졌을 경우, 양쪽 치아에 보철물을 이어 다리 형태로 만듭니다. 즉, 보철물을 삽입하여 빠진 치아의 기능을 살려주는 치료입니다. 많이 들어보았을 임플란트는 브릿지와 다르게 완전히 빠진 치아 자리에 인공치아를 삽입하는 방식입니다. 치료비용이 높고 치료 소요시간도 긴 치료입니다.

 

치아보험을 가입하실 때 대표적인 보장 범위인 보철치료의 보장 횟수, 범위, 개수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가입하시면 추후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