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보험의 순수보장형과 만기환급형

치아보험의 순수보장형과 만기환급형

치아보험은 보장성보험이라고 부릅니다. 보장성보험이란 이름대로 보장에 충실한 상품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한마디로 보장의 성격이 강한 상품으로, 계약 후 치과치료비를 청구하면 상황에 맞게 보상금을 받을 수 있는 구조입니다. 

 

보장성보험인 치아보험에 가입하려면 계약자는 순수보장형과 만기환급형 중 하나를 필수적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그래서 치아보험 가입예정자 분들이 둘 중 어떤 것이 더 좋을까요?라는 질문을 많이 하시곤 합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을 드리자면, 두 개가 각각 장단점이 뚜렷한 상품들인지라 정확한 답은 없습니다. 이게 무슨 말인가 싶으시죠? 지금부터 순수보장형과 만기환급형의 성격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순수보장형과 만기환급형의 차이점은 딱 한 가지입니다. 만기환급형에는 '적립보험료'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만기환급형을 선택하면 계약기간 중 다달이 기본보험료에 적립보험료를 추가하여 납부해야 합니다. 만기 시 에는 적립보험료를 일부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순수보장형은 적립보험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즉 환급금은 없지만 순수하게 보장만 되기에 보장 범위가 넓습니다. 치아치료에 관련한 보장을 제대로 받고 싶다면 만기환급형보다 순수보장형이 훨씬 유리합니다.

 

사람이 하는 생각들이 모두 같을 순 없듯이, 상황에 따라 만기환급형이 더 적합할 수도 있고, 순수보장형을 선택하는 것이 나에게 더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치아보험의 종류를 선택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객관적인 시선을 가지고 바라본다면 효율성이 높은 방향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